의학적으로, 20세기의 최대 진보는 항생제의 발견과 예방접종의 개발이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인간의 질병은 대폭 감소되었고, 이로 인해 엄청난 수명의 연장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중 예방접종은 질병을 예방한다는 점에서 건강에 더욱 중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예진산부인과에서는 여성의 임신 준비와 건강 유지를 위해 다음과 같은 예방접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01 임신 전 필수 예방접종
피 검사를 시행하여 항체가 없는 경우 접종하셔야 합니다. 항체가 없는 상태에서 임신 초기 3개월에 풍진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다발성 기형(선천성 풍진 증후군) 발생률이 50~80%에 이르기 때문입니다.
피 검사를 시행하여 항체가 없는 경우 접종하셔야 합니다. B형 간염 보균인 모체에서 출생한 신생아는 만선 B형 간염 발생 가능성이 90% 이상에 달하며 성장하여 간경화나 간암 등의 간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최근 10ss 사이에 접종한 적이 없는 경우 접종하셔야 합니다. 임신 중 파상풍에 노출되면 임신부와 태아 모두에게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경우 접종하셔야 합니다. 임신 중 수두에 감염되면 선천성 수도 감염에 의한 기형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02 임신 전 선택 예방접종
요즘 20~30대 여성에서 A형 간염 발생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임신 중 발병할 경우 태아 및 임신부 모두 위험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맞는 것이 좋습니다.
유행 계절에는 필수적으로 접종합니다.
03 임신 중 예방접종
유행 계절에는 필수적으로 접종합니다. 임신 중 독감에 감염되면 폐렴 등의 합병증 발생률이 높고 사망 가능성도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04 여성 건강 증진을 위한 예방접종
최근 국내에서 유행하고 있으며 발병환자의 80%가 20~30대의 젊은 성인입니다. 하지만 이 연령대에서 A형 간염이 발생할 경우 중증 간염 증상으로 치명적이며 사망할 가능성이 있어 건강 증진을 위한 필수 접종으로 자리를 굳히고 있습니다.
자궁 경부암은 세계 여성암 발생 중 2위에 해당하며, 발암성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의 지속감염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성관계 시 질 내로 들어온 바이러스가 자궁경부의 미세상철통해 감염을 일으키며 지속적인 세포변형을 유발하여 이형성증(암 전단계, CIN) 및 자궁 경부암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궁 경부암 백신 접종과 정기 검진으로 자궁 경부암의 90% 이상을 에방할 수 있습니다. 접종 대상으로는 9세~26세가 적정 연령이나 55세까지 접종이 가능하며, 성관계 여부에 관계 없이 질병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가급적 빨리 맞는 것이 좋으니 자궁 건강을 위해 미루지 말고 접종을 서두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