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임신을 하기 전 산부인과 검진을 받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 건강한 임신의 유지와 건강한 출산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임신을 원하는 부부가 미리 건강을 확인할 경우, 아무 이상이 없다면 임신에 대한 걱정을 한시름 덜 수 있을 것이며 이상이 있다면 임신전에 미리 치료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건강한 부부라 하더라도 임신 전 성인 필수 예방접종을 받음으로써 본인의 건강 유지뿐 아니라 추후 건강한 임신 유지를 위해 미리 준비하는 기회를 삼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일단 임신이 된 이후에는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 꽤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약물을 함부로 사용할 수가 없고 정밀검사를 하는데도 많은 제약을 받기 때문입니다.

어떤 질병의 경우 임신부가 건강한 임신을 지속할 수 없도록 하기도 하며, 어떤 질병은 심각한 기형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드물게는 치료적으로 유산 수술까지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 전에 기본적인 산부인과 검진을 받는다면 이러한 염려를 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02 임신 전에 받아야 할 검진 내용은 무엇인가요?



예진산부인과에서 시행하는 임신 전 상담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생리주기 및 양상

    02. 피임 여부

    03. 식이습관

    04. 음주습관

    05. 흡연 여부

    06. 비타민 섭취

    07. 운동습관

    08. 수면양상

    09. 직업

    10. 현재의 질병 유무 및 복용하는 약물 종류

    11. 유전적 질환에 대한 가족력


예진산부인과에서 시행하는 임신 전 검사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초음파 검사

자궁이나 난소에 혹이 있는지 기형이 있는지 등을 평가함으로써 건강한 임신을 방해하는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아래 초음파 사진의 예와 같이 이상 소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소 심한 생리통으로 고통 받는 여성으로 초음파 검사에서 난소 자궁내막증이 확인된 경우입니다.

평소 생리 양이 많으며 생리가 오래 지속되는 여성으로 초음파 검사에서 자궁내막 용종이 확인된 경우입니다.


2. 자궁경부암 검사

암세포나 암전단계 이상세포가 확인될 경우 임신을 하기 전 치료가 필요합니다.

자궁경부암 검사는 브러쉬로 자궁경부를 문질러 세포를 채취한 뒤 세포를 고정 염색하고 현미경으로 400배 확대하여 이상세포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이상 세포 소견

정상 세포 소견

이상 세포가 확인될 경우 원인 규명을 위해 인두유종 바이러스 검사를 시행하고 확진을 위해 펀치 조직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최종 검사 결과에 따라 치료 범위를 결정하게 되며 이상 세포단계에서는 입원 없이 하루 만에 병변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3. 아기에게 기형을 일으킬 수 있는 풍진 바이러스 항체 검사

항체가 없는 경우 미리 예방접종을 맞음으로써 임신 초기 풍진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심각한 기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아기에게 전염될 수 있는 바이러스 및 세균 검사

B형 간염, 매독, 에이즈와 같은 세균 및 바이러스는 임신 중 또는 출산 중에 아기에게 전염되어 심각한 질병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임신 전 검사를 통해 질병이 있는 경우 먼저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빈혈 검사

임신 중에는 태아가 혈액을 만들기 위해 엄마로부터 엄청난 양의 철분을 가져가기 때문에 임신 전에 빈혈이 없던 여성일지라도 빈혈에 빠지게 됩니다. 더욱이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에게 심한 빈혈이 있다면 건강한 임신을 유지할 수 없을 뿐 아니라 태아 성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철분 섭취를 통해 빈혈을 교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빈혈이 없는데 미리 철분을 섭취하는 것은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6. 간 기능 검사

임신부는 자신뿐만 아니라 태아의 대산 산물들을 처리해야 하므로 간 기능이 중요합니다.

만약 지나친 음주나 지방간 또는 간염으로 인해 간 기능이 좋지 않다면 간을 회복시킨 뒤 하는 것이 좋습니다.



7. 갑상선 기능 검사

갑상선 기능에 이상이 있는데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태아 갑상선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8. 냉의 세균 검사

자주 질염에 걸리는 여성의 경우 질 분비물 내에 건강한 임신을 방해하는 세균들이 많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가령 클라미디아, 유레아플라즈마, 마이코플라즈마 등은 유산, 조산, 조기 양막 파열, 태아 발육지연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한 세균들입니다. 미리 확인해서 치료를 받아 이러한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9. 소변 검사

소변으로 당이나 단백질이 검출되는지 확인해서 당뇨 여부나 신장 기능을 평가해야 합니다.

당뇨 환자 및 신장기능이 안 좋을 경우 임신 중 합병증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세균이 있는지를 확인해서 치료를 해야 임신 중 신우신염의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03 임신 전에 맞아야 하는 필수 예방접종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1. 풍진

검사에서 항체가 없는 경우 예방접종을 반드시 맞아야 합니다.



2. B형 간염

검사에서 항체가 없는 경우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



3. 파상풍

성인이 된지 10년 사이에 파상풍 예방접종을 맞지 않은 여성은 반드시 맞아야 합니다.



4. 수두

어릴 때 수두를 앓지 않은 여성은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



5. A형 간염

필수 접종은 아니나 요즘 20~30대 성인에서 A형 간염 발생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임신 중 발병할 경우 태아 및 산모 모두 위험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맞는 것이 좋습니다.



6. 독감

독감이 유행하는 계절이라면 임신 전에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유행하는 계절이 아니라면 굳이 접종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